경제의 관심

이질적 문화환경과 국제경영

지금이것 2023. 4. 6. 12:48

이질적 문화환경과 국제경영

 

1. 이질적 문화환경과 국제경영

흔히 경영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대개 문화적 환경이라는 것은 경영조직에 이질적이고 외부적인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반면 기업의 풍토라는 것은 기업 내에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풍토나 분위기는 문화적 환경과는 전혀 이질적이고 관계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이질적인 문화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단순히 국내경영 활동방식이나 기법을 그대로 국제경영에 적용시키면 된다고 보는 경향도 있다. 심지어 국제경영학 자체가 단순히 경영학에서 국제라는 하나의 변수만을 첨가하면 되는 것으로 비하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한 견해는 단연코 무지의 소치라고 볼 수밖에 없다. 

 문화적 환경과 기업내 환경과의 관계는 지속적인 사회화교육을 통해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것이고 또한 형성되어야만 하는 관계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경영활동을 폭넓게 수행하는 기업들조차도 이질적인 문화환경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전담부서를 두는 경우는 드물다.

 그렇다면 이질적인 문화환경을 다룬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에들러(N. Adler)는 "이질적 문화환경을 다른다는 것은 세계의 다른 문화나 국가에 존재하는 기업조직 내의 구성원들의 형태를 연구한다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결국 그는 국경이나 문화환경을 넘어선 조직행위에 대한 설명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서로 국적이 다른 종업원들이 동일한 조직체내에서 그리고 동일한 작업조건하에서 어떻게 서로 반응하고 상대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결국 이질적인 문화환경이 의밈하는 것은 사람들이 서로 다른 사회화교육을 받았을 경우에 발생하는 의사소통의 불일치 문제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이러한 이질적인 문화환경은 국가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동일한 국가 내, 동일한 문화권 내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문제이다. 따라서 이질적 문화환경은 국내경영에서는 물론 국제경영에 있어서도 특히 깊은 관심과 배려로 연구해야 할 영역이다. 

 국제경영활동과 관련되문화환경은 각종 요소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한 사 회 이 문화는 그것을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이 무작위로 또는 각기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하나의 전체(whole) 또는 체계(system)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복잡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 문화요소들은 기업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외국의 이질적인 문화환경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조직행위, 전략, 조직구조 및 기술 등을 개발해야 한다. 

 

2. 언어

 세계에는 대략3,000개의 서로 다른 언어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어느 학자들은 방언까지 합치면 약 10,000개에 이를 것이라는 추측도 하고 있다. 따라서 언어가 문화적 특이성을 나타낸다면 약 10,000개의 서로 다른 문화가 존재한다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는 전 세계의 국가수가 200개 미만임을 감안한다면 동일한 국가 내에 여러 가지의 언어가 존재한다는 것이 되며, 트기 인도와 같은 나라의 경우에는 약 3,000개의 방언이 존재한다는 것은 같은 국가 내에서도  3,000개의 서로 다른 문화가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가은 언어의 다양성이 국제경영활동을 제하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국제기업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문제는 대단히 복잡하다. 해외에 파견된 경영자는  현지의 경영자와, 그리고 본사는 종업원, 원료공급자, 유통업자, 소비자 그리고 현지의 정부관료 등과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며, 또한 자회사는 본사와 수시로 켜뮤니케이션을 해야만 한다. 즉, 언어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의사소통상의 문제는 국제기업의 활동에 많은 혼란과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자전거수출업체가 회사명칭을 영어로 표기함에 있어서 실수로 상당한 손실을 본 경우가 있다. 우리나리의 중견수출업체였던 대영자전거는 영어표기를 <DAI YOUNG>으로 하였으나 발음상 <DIE YOUNG>(젊어서 사람을 죽게 만드는 자전거)이 되었던 것이다. 또 다른 예는 포드자동차를 들 수 있다. 포드자동차는 제3세계용으로 내놓은 드럭의 이름을 피에라(Fiera)라고 하였다. 그런데 이 말은 스페인어로 추하고 늙은 여자라는 의미였기 때문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국내에서도 현대의 쏘나타가 처음 <소나타>에서 사람이 아닌 소나 타는 차라는 발음상의 문제로 <쏘나타>로 바꾸었던 예라던지 또 다른 자동차기업의 소형차인 <아벨라>가 이름 때문에 곤란을 겪었던 예는 브랜드나 상품명에 사용되는 언어선택이 경영상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응변하고 있다.

 

3. 종교

 기업은 국제화를 진행함에 있어 반드시 현지국의 환경을 미리 평가해야 하며, 또한 이질적 환경이 초해할 지도 모르는 사태에 대비하여야 한다. 특히 종교적 환경과 관련하여 경영자가 평가해야 하는 문제는 크게 다음의 세 각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종교가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바로 기업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같다. 따라서 종교가 가져올 악영향을 미리 제거할 방법을 연구하여야 한다. 둘째, 국가망다 갖는 종교의 이질성 정도를 파악하고, 종교적 인물이나 종교단체가 사회 및 정치적 변화를 초래하는 정도를 고려해야 한다. 다시 말해 현지국에서 정치적 위험을 분석하는 일환으로 종교의 영향력을 파악해야 한다. 셋째, 국제기업은 국내에서와 마찬가지로 외국에서도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종교적 신념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입수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종교적 행사로 인하여 생산계획이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 

 국제경영활동은 수행하기 위해서 해외에 파견되는 경영자는 현지의 종교적관행과 신념이 가져올지도 모르는 영향력에 대해 교육을 받야 하며 또한 자신이 이를 통제할 수 있도록 놀겨을 하여야 한다. 종교적 관행이나 신념이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종교적 행사: 대개의 종교적으로 신성시하는 기념일이 있다. 이러한 기념행사는 종교마다 다르다. 예를 들어, 기독교 국가인 이탈리아는 같은 종교국인 미국보다 종교적 경축일이 훨씬 많다. 구소련에서 느 단지 6일을, 스리랑카에서 느 불교, 기독교, 힌두교, 이슬람교의 경축일을 모두 표함 하여 27일을 종교휴일로 하고 있다.

 종교적 행사는 새산에도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소비형태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동일 직장내에서 여러 종파의 근로자가 근무를 한다면 작업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이슬람교의 라마단 금식기간 중에는 생산성이 급격히 떨어지지만, 반면에 소비는 엄청나게 늘어남으로써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가 동시에 발생하기도 한다. 기독교국가에서 크리스마스 시즌은 연중 판매가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2) 소비형태를 결정하는 종교상의 믿음: 종교상의 특정 신념은 소비의 패턴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힌두교에서 소, 이슬람교와 유대교에서는 돼지를 각각 먹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제2차 대전 중 일본군이 캘커타로 진격하자 지금의 방글라데시 지역으로 부터 인도로 피난민이 흘러넘쳤다. 인도 내에서 식량부족사태가 나자 연합군인 긴급구조선으로 식량을 급파하였다. 그런데 식량부족사태는 해결되지 않고 구호식량은 남아도는 기현상이 발생하였다. 그 이유를 살펴보니, 그 당시의 보급식량은 깡통소고기와 싸이 었던 것이다. 종교적인 이유로 소고기를 먹지 않는 지역이 인도에는 많이 있고 또한 북부인도에서는 종교적 믿음으로 쌀보다는 밀을 주식으로 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국제마케팅담당자들은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금지상품 이외에도 사용이 배제될 가능성이 있는 것들에 대한 사전 예측력과 통찰력을 발휘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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