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관심

국제금융시장 구조변화의 현상

지금이것 2023. 4. 4. 18:12

국제금융시장 구조변화의 현상에 대해 알아본다.

 

국제금융시장 구조변화의 현상

1. 국제금융시장의 통합화

 국제금융시장의 통합화는 금융시장의 범세계적 통합화 현상(global integration)은 거시경제 측면에서 각국 경제의 급속한 개방화 진전과 국내금융시장의 국제화 추진과정에서 금융규제나 외환관리를 완화하면서 크게 진전되었다. 즉 금융시장의 통합화는 대외투자에 대한 규제안하, 외국인의 국내금융시장의 참가 허용, 기거주자의 이자소득에 대한 원천세 폐지, 외화표시 CD 및 외국은행에 대한 CD발행의 허용 등 일련의 자유화 조치를 실시함으로써 급진전되었다. 특히 상업은행들의 해외진출 급증과 새로운 금융기법의 개발, 그리고 기관투자가들의 세계적 차원에서 포트폴리오 전략이 적극화되면서 가속적으로 진행되었다. 

 최근에는 보험회사와 신탁 및 상호기금 그리고 연기기금 등의 기관투자가들이 국제금융시장에 적극 진출하면서 거래규모의 대형화와 포트폴리오 전략의 고도화가 급속히 진전 되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금융시장의 범세계적 통합화도 더욱 촉진되었다.

 1980년대 들어 새로운 통신·정보기술의 혁신은 거래비용의 절감과 정보전달의 신속, 광역화 그리고 즉시 거래의 실행을 통하여 각국의  외환시장과 금융시장간의 동시적 연계를 가능케 함으로써 금융시장의 범세계적인 통합화를 촉진시킨 중요한 기술적 요인이 되었다. 

 이런한 국제금융시장의 통합화현상의 진전은 각국 금융시장 간의 분할화 현상을 완화시키고 금융기관 간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새로운 금융상품이나 거래기법의 세계적 확산을 촉진시키는 등 금융시장의 효율성을 크게 증대시크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다. 그러나 동시에 환율 및 금리변동의 확대 등으로 인한 금융시장의 불안정성 증대 및 금융위기의 전 세계로의 확산가능성 증대 그리고 경제정책 효과의 불확실성 증대 등과 간은 위험적 요소도 내포하고 있다.

 

2. 국제금융의 증권화

 국제금융의 증권화 현상은 국제금융시장의 자금조달·운용형식이 간접금융에서 직접금융형식으로 전환되면서 국제자금의 조달·운용의 주경로가 은행의 예금·대출로부터 장단기증권의 발행·매매형태로 이행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국제자본시장이 크게 확장디고 은행은 자본시장에서 자금중개자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기관투자가 및 차입자로서의 기능도 수행하면서 양도성대출(transferable laon facility)과 같은 은행대출의 증권화 또는 대출과 증권업무의 혼합화(hybrid) 현상을 촉진하게 된다.

 이와 같은 금융의 증권화 현상에 따라 일반은행 어무는 점차 투자은행의 성격을 띠면서 과거 예금·대출의 전통적 금융업무에서 전화하여 채권두자나 증권관련업무, 그리고 장부 외 거래(off-sheet transaction) 등을 통해 보다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은행은 가격 및 유동성 사정에 따라 자산포트폴리오의 선택영역이나 구성을 보다 신축성 있게 조정하여 환·금리리스크와 유동성 위험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대출채권의 증권화를 통해 은행은 신용위험을 비은행 투자가에게 전가시킬 수 이씅며 아울러 장기자산의 수익성을 확보하면서 유동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자금만기의 불일치에 따른 자산과 부채만기의 신축적 조정보다 용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국제금융의 증권화 현상은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는데, 근본적으로는 1982녀의 후진국의 외채위기로 인하여 은행의 부실채권이 증대됨으로써 은행의 신용도가 낮아지고 따라서 은행은 증권발행에 의한 자금조달을 모색하였고, 차입자의 경우에도  비용이 높아진 은행대출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기 때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플레이션율, 환율 및 이자율이 급변하는 여건에서 차입자와 자금공여자는 이에 따른 위험을 상호 최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국제금융시장에 변동금리채(FRn:floating rate note), 이중통화채(dual currency bond) 및 기타 옵션부 혼성증권(hybrid securities) 등이 도입되어 성장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채권은 비교적 장기적인 성격으로서 중기 및 단기적으로 필요한 자금을 직접금융의 증권형태로 조달함과 동시에 발행조건(만기, 경제통화 등)에 보다 탄력성을 부여한 상품 등의 필요성에 부응하고, 은행의 수수료수입 증대 등의 목적을 위해 유로어음이 도입되어 급속히 거래가 급증되어 왔다. 이러한 상품으로써 NIF, 유로 CP 및 유로 MTN 등이 대표적인 예들이다. 

또한 국제금융의 증권화 현상은 주요 선진국이 자본이동이나 조세면에서 규제조치를 완화하면서 급속히 진전되었는데 규제완화조치는 각국 자본시장의 상호연계성을 증대시키면서 증권화를 촉진했다. 1984년 미국의 외국인투자에 대한 원천징수세의 폐지, 일본의 유로엔 체 발행조건의 완화, 그리고 전반적 인자본이동에 대한 규제환화가 1980년대 취해진 주요 규제와 화조 치이다.

 

3. 파생금융상품 및 부외거래의 급증

 금융기관의 보증업무인 백업퍼실리티(back-up faclilty)와 새로운 금융기법인 파생금융기법인 파생금융상품 및 부외거래(off-balance sheet trasaction)는 1980년대 들어 정책당국이 은행의 자기 자본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면서 급신장하였다. 정책당국의 은행 자본충실도에 대한 규제가 강화다면서 은행은 대차대조표에 거래대상금액이 계상되지 않고, 자산·부채 비율에 영향을 주지 않는 장부 외 거래를 일정 자본규모에서 보다 높은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금융수단으로써 적극 이용하게 된 것이다. 

 또한 개도국의 외채위기 이후 은행수지가 악화되면서 상업은행들은 전통적 예금·대출업무에서 수익성 제고에 주력하기 시작하였는데, 이와 같은 과정에서 상업은행은 자금조달비용을 절감하고 금리 및 환율변동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회피할 수 있는 장부 외 거래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었다. 요컨대, 금융시장에서 장부 외 거래의 급신장은 전책당국의 은행 자본충실도에 대한 규제강화, 금융기관 간의 경쟁심화, 환·금리 리스크 회피를 위한 새로운 금융상품 및 기법의 출현 그리고 상업은행들의 영업전략 전환 등에 기인한 것이라 하겠다.

 백업퍼실리티는 일반적으로 은행차입 또는 증권 발행에 대한 보증을 통하여 차입자의 신인도를 높여 자금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함으로써 금융거래가 원활하게 이 로우지도록 지원하는 금융퍼실리티를 말한다. 백업 퍼실리티에는 은행보증으로서 보증신용장(stand-by L/C)과 회전신용(revolving credit) 형태인 대출약정이 있으며, 증권인수보증으로서, NIF, 은행인수어음(BA)및 상업어음(CP) 발행보증이 있다. 

 최근 들어 장부 외 거래의 또 다른 형태인 파생금융상품거래가 크게 늘어난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파생금융상품거래는 위험회피자에게는 위험회피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투기자에게는 위험을 인수하는 대신 높은 이익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각 경제주체들의 상이한 위험선호경향에 알맞은 자산 운용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시장참가자들은 파생금융상품거래를 이용하여 필요시마다 보유(또는 보유예정) 자산의 구성, 금리, 만기 등을 조저알 수 있으므로 현금흐름의 탄력성을 제고할 수 있고 약간의 계약금만으로도 전체 계약자산을 보유하는 레버리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물인도를 수반하지 않으므로 현물인도에 따른 부대비용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경제의 관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질적 문화환경과 국제경영  (0) 2023.04.06
환율의 기초개념  (1) 2023.04.05
국제금융시장 구조변화  (0) 2023.04.03
기업국제화의 본질  (0) 2023.04.01
보험 유사제도  (0) 2023.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