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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 위험의 관리

지금이것 2023. 4. 10. 11:44

정치적 위험의 관리

 

정치적 위험의 관리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정치적 위험관리의 기본방향

  정치적 위험관리의 기본 방향은 기업이 이질적인 환경하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정치적 위험은 기업의 영업활동이나 이익에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주게 되는 것으로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은 항상 진출대상국의 불확실한 정치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치적 위험을 분석할 방법을 확인하고 전략적으로 정치적 위험을 극소화할 방도를 모색하여야 한다. 불확실한 정치환경으로부터 발생할지도 모르는 위험을 극소화하기 우한 위험관리수단은 1. 회피 2. 제거 3. 다각화 4. 이전 5. 모유 및 보존의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 회피란 손실발생의 가능성이 있는 재산, 사람, 활동을 피함으로써 손실발생의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방법으로서 위험관리자가 특정 국가 내에서 손실의 가능성이 너무 높다고 판정하는 경우, 투자를 행하지 않거나 국제은행이 국가별로 대출최고한도를 설정하고 이를 넘어서는 대출은 하지 않는 것과 같은 방법을 위미 한다. 주로 위험관리수단 중 가장 단순한 것으로서 불확실성을 감소시킨다는 점에서는 가장 탁월한 위험관리방법일 수 있으나 새로운 사업기회를 잃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위험의 회피는 위험을 수반하는 활동으로서의 도피이고 이익을 포기하는 행동으로서 다른 종류의 위험을 떠맡게 될 수 있다는 문제점도 지니고 있다.

 둘째, 제거란 적극적 입장에서 위험을 예방하고 경감시키려는 수단으로서 위험의 방지, 분산, 결합 및 제한의 수단을 동원하게 된다. 우선 먼저 위험의 방지, 위험 또는 손해의 규모를 축소시키기 위한 수단을 강구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화재위험에 대비하여 소화기를 비치하거나 소방교육을 시키는 행위를 말한다. 위험의 분산이란 공장이나 사업소를 지역적으로 분산시키거나 고객을 다변화시킴으로써 위험의 동시방생을 제거하는 행위이다. 위험의 분산이란 다수의 기업이 동일한 위험에 대해 상호협정을 체결하여 그 위험을 제거하려는 행위로써 가격협정, 거래협정, 기술협정, 생산제한 및 경쟁제한 등을 들 수 있다. 위험의 제한이란 위험의 분산이 특정 소수기업 간에 인정되는 방편임에 반하여 이는 불특정다수의 거래선과 고객에 대해서 기업이 부담하는  위험의 한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대개는 계약과 거래의 표준화에 의해 기업의 잠재적 위험을 한정하거나 억제하려는 방법이다.

 셋째, 다각화란 생산시설 들의 분산으로 손실의 규모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즉 세계적으로 공장을 분산배치하거나 생산을 다양화함으로써 사업의 계속성을 유지하려는 전략이다. 국제기업의 경우 다양한 위험에 대한 보완장치로서 최저생산비용의 국가에서만 생산하는 것은 아니디 예를 들어 IBM은 호환계획을 사용하는데, 이는 어느 특정국가에서의 생산의존도가 지나치게 커지는 경우 급작스러운 몰수 등의 위험을 줄이과 산하에 World Trade corporation이라는 자회사를 두어 몇몇 국가에 똑같은 부품을 분산하여 제조하도록 하고 있다.

 넷째, 위험의 이전이란 현지의 투자기업과 합작이나 자본참여를 통해 투자위험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시키 거나, 현지에서 최고책임자 혹은 이사진 및 중역의 자리에 현지의 이해관계가 높은 현지인을 고용함으로써 손실발생의 불확실성 자체를 제 3자에게 넘기는 방법이다.  위험 이전의 가장 전형적인 형태는 보험이지만 이와 유사란 것으로서 보증, 공제, 기금을 들 수 있다. 

 마지막 수단으로는 보유 및 보존을 들 수 있다. 국제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모든 정치적 위험을 피하거나 다각화하거나, 감소하고 부보하고 이전하며 제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러서 해외투자기업은 필연적이든 선택적이든 어느 정도의 정치적 위험을 인정하고 보유해야만 한다. 기업의 경우 위험을 보유함에 있어서는 1. 위험에 대한 무지 때문에 결과적으로 보유하는 소극적 보유 2. 위험을 충분히 확인하면서도 이를 보유하는 적극적 보유가 있다. 흔히 적극적인 보유의 경우에도 미리 어떠한 대책을 세운 후 위험을 보유하는 경우와 아무런 대책을 강구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후자의 경우를 대개 협의의 보유라고 보고 있다. 

 적극적인 보유대책으로는 일반적으로 손실준비금의 설정과 자가보험을 이용하고 있다. 

 

2. 정치적 위험의 관리체계

 정치적 위험이 관리체계에서 국제기업은 정치적 위험을 분석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하여 정치·경제적 분석을 위한 개념적 틀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러한 개념적 틀은 국제경영자에게 정치분석을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정국가에 대하여 이러한 개념적 틀을 통한 분석은 그 국가의 상대적 위험도를 추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국가들의 정치·경제적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여러 가지의 변수를 살펴보고 변수들의 상호관계를 분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석유파동과 같은 대외적 충격과 이에 대한 관리 및 적응, 정치불안정과 같은 대내적 충격과 이에 대한 관리 및 적응, 국가의 전략과 목적이 국가의 상황과 일치하는 지의 여부와 특정정책이 특정집단에 미치는 영향, 국내적으로 전략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의 일치성용부 등에 대하여 각구의 상황을 주도면밀하게 분석하여야 한다. 

 

3. 정치적 위험의 예측

 국제경영활동을 확대해 가는 경우, 경제적인 분석과 예측에 못지않게 정치적인 분석과 예측을 위한 전담부서가 필요하다. 정치적인 예측을 행사기 위해서는 다음의 네 가지 기초적인 과정을 거치게 된다.

 우선 첫째, 현재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정부의 형태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집권당의 정치행동양상이나 정치도덕성 등을 파악함으로써 정치적 위험의 발생가능성을 예견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즉, 정부의 교체, 정치지도자의 교체나 정당의 이합집산 등 정치적 변화와 함께 정부나 정당의 세력관계와 정치철학 등을 파악하여야 한다.

 둘째, 국제기업이 특정지역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영업활동면에서 겪게 될지도 모르는 정치적 위험을 추정해 본다. 이때 정치적 위험은 거시적·미시적 정치위험에 입각하여 각각 추정하여야 한다.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영업활동이 특정국가 내에서 정치적 위험의 표적이 되느냐는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 

 셋째, 잠재적으로 정치적 위허을 초래할 것으로 생각되는 정치적 위험의 원천을 결정하여야 한다. 만약 이러한 정치적 위험이 재산몰수나 재산수용인 경우 이것이 현지국이 공산화되었기 때문인가, 아니면 내셔널리즘이 대두되었기 때문인가? 만약 운영상의 규제라면 그 원인이 현지국의 경제적 사정 때문인가, 아니면 정치적 사건 때문인가 등에 대하여 명확히 원천을 파악하여야 한다.

 넷째, 앞의 세 가지 과정에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의 정치적 위험의 발생가능성을 추정하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 위험의 발생가능성을 추정하는 것은 상당한 오차와 불확실성을 내포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하면서 예측기법이 개선되고 이에 따라 오차와 불확실성의 정도도 적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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