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관심

글로벌경영전략의 개념

지금이것 2023. 3. 25. 10:00

글로벌 경영전략의 개념과 정의, 특징, 경쟁우위 원천에 대해 알아본다.

 

글로벌경영전략의 개념

 

1. 글로벌경영전략의 정의

 글로벌경영전략의 정의는 기업활동의 근본적인 목표는 이익을 남기고자 하는 것이다. 기업은 제품에 부착할 수 있는 가격이 제품을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상회할 때 이익을 남길 수 있다. 기업들에게 있어 이익증대는  두 가지 방식으로 가능하다. 하나는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더 높은 가격을 지급하고자 하도록 제품의 가치를 노이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가치활동에 수반하는 비용을 줄이는 방식이다. 기업들은 제품품 질의 개선이나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제시함으로써 제품의 가치를 제고한다. 반면 기업들이 가치활동을 더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식을 발견하였을 때 가치활동에 수반하는 비용은 줄어든다.

 전략이란 이익창출을 위해 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는 이들 두 가지방식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취하는 제반 조치이다. 전략은 가치활동에 수반하는 비용을 줄이거나 또는 소비자의 요구에 더 부합하는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가치를 증가시키는 제반 기업행동에 관한 것이다.

 글로벌경영전략에 대한 정의는 아직 일반화되어 있지 못하다. 힐(C. W. L. Hill)은 글로벌경영전략을 경험곡선과 입지경제로부터 발생하는 비용절감을 통해 이익증대를 도모하는 전략으로 정의하고 있다. 포터(M. Porter)는 글로벌경영전략을 가치활동의 집중배열, 세계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가치활동의 조정, 또는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하는 방식으로 세계 여러 국가시장에 진출해 있는 기업들이 이를 통해 경쟁 우위를 얻고자 하는 전략으로 정의한다. 입(G. S. Yip)은 글로벌경영전략을 국제전략의 한 유형으로 규정하고 여러 국가 및 지역을 가로질러 통합된 접근으로 정의한다. 

 글로벌경영전략에 대한 정의 에서 두 가지의 공통적인 속성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는 경쟁우위를 얻고자 하는 전략이라는 점이다. 이미 지적한 바와 같이 경쟁우위에 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원가우위이고, 다른 하나는 차별화우위이다. 원가우위는 가치활동에 수반하는 비용을 줄임으로써 경쟁기업보다 더 낮은 원가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다. 반면 차별화우위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가치를 증가시키고 기업은 이를 통해 차별화에 대한 대가로서 프리미엄 가격을 요구하라 수 있는 능력이다. 두 번째는 여러 구가 및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ㄴ사업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전략이라이라는 점이다. 결국 글로벌경영전략은 경쟁범위를 여러 국가시장으로 하는 국제전략으로 여러 국가시장에서 저 개 되는 사업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얻고자 하는 전략으로 규정할 수 있다. 

 

2. 글로벌경영전략의 특징

 글로벌경영전략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글로벌경영전략은 국제전략의 한 유형이다. 국제전략의 유형으로서 글로벌경영전략과 국별전략이 대표적인 유형이다. 

 

(1)시장선택

 국별전략을 수행하는 기업은 진입하고자 하는 국가시장을 오직 그 시장이 같고 있는 잠재력에 근거하여 선택한다. 반면 글로벌경영전략을 수행하는 기업의 경우 진입하고자 하는 국가시장은 그 시장이 기업 전체의 이익에 공헌하는 정도에 기초하여 선택 도니다. 이는 국가시장 그 자체의 잠재력은 다른 시장에 비해 낮다고 하더라도 전 세계적으로 기어전략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글로벌경영전략을 수행하는 기업에게 있어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은 글로벌경쟁자의 본국시장, 글로벌경쟁자의 주력시장, 글로벌고객의 본국시장, 시장규모가 큰 국가시장, 그리고 산업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국가시장 등이다. 

 

(2) 제품특성

 국별전략을 수행하는 기업의 경우 각 국가시장에 제공되는 제품은 현지시장의 기호에 부합하도록 적응디는 제품이다. 반면 글로벌경영전략을 수행하는 기업은 최소한의 현지적응이 요구되는 표준화된 핵심제품(core product)을 제공한다. 핵심제품이란 최종제품과는 다른 것으로 기업의 탁월한 강점을 물리적으로 갖고 있다. 시장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되는 것이 최종제품이라면 핵심제품은 최종제품은 가치증대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부품이나 중간재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혼다의 핵심부품은 엔진이다. 혼다는 엔진을 핵심부품으로 하는 자동차, 모터 사이클, 잔디 깎기 기계 등의 최종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3) 가치활동의 입지

 기업은 가치활동으로 수성된 가치사슬(value chain)로 이해될 수 있다. 가치사슬 개념은 포터에 의해 소개된 것이다. 가치활동은 일차적인 활동과 보조적인 활동으로 구분된다. 일차적인 활동에는 제품을 생산하고,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그리고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에게 지원과 A/S를 제공하는 활동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생산과 마케팅이 일차적인 활동을 대표한다. 반면 보조적인 활동은 일차적인 활동이 원만 헤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가치활동이다. 연구개발은 신제품이나 신공정의 기술개발을 통해 일차적인 활동을 지원한다. 인적 자원관리는 일차적인 활동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데 필요한 인제를 적절하게 공급하는 기능을 한다. 자재관리는 생산 및 마케팅과정에서 필요한 자재의 흐름을 통제한다. 정보체계는 기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조직구조, 기획, 재무 등의 조직하부구조도 가치창출에 도움을 주는 보조적인 활동들이다. 

 글로벌경영전략을 수행하는 기업은 이들 가치활동을 서로 다른 나라에서 수행한다. 물론 각각의 가치활동을 서로 다른 나라에 배치하는 것은 가장 극단적인 예이다. 일반적으로 글로벌경영전략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가치활동의 일부를 특정 국가에 집중배치하고 다른 일부의 가치활동의 일부를 특정 국가에 집중배치하고 다른 일부의 가치활동을 여러 국가에 분산배치하는 방식을 따른다. 반면 국별전략을 수행하는 기업은 거의 모든 가치활동을 각 국가시장에 중복적으로 배치한다. 

 

(4) 마케팅접근

 국별전략을 수행하는 기업은 각 국가시장에 적응된 마케팅을 실시한다. 국별전략에서는 마케팅믹스의 내용이 국가시장에 따라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반면글로벌경영전략을 수행하는 기업은 세계 여러 국가시장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마케팅믹스를 사용한다. 마케팅믹스의 요소들인 제품디자인, 제품포지셔닝, 상표명, 포장, 가격, 광고, 촉진 등은 글로벌경영전략의 대상이 된다.

 

(5) 경쟁방식

 국별전략의 경우 한 국가시장 내에서 경쟁기업들 간에 전개되는 경쟁전략은 다른 국가에서 전개되는 경쟁전략과는 별개이다. 반면 글로벌경영전략의 경우 경쟁기업들 간의 경쟁전략은 여러 국가에 걸쳐 통합되어 있다. 이는 한 국가시장에서 경쟁기업으로부터 공격을 받은 기업은 다른 국가시장에서 경쟁기업을 공격하는 방식으로 처음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3. 글로벌경영전략의 경쟁우위 원천

 

글로벌경영전략에 의해 나타나는 경쟁우위는 그 원천을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째는 생산요소시장과 제품시장이 국가에 따라 서로 다른 경우 이를 활용함으로써 얻어지는 경쟁우위이다. 둘째는 규모의 경제를 활용함으로써 얻어지는 경쟁우위이다. 셋째는 범위의 경제를 활용함으로써 얻어지는 경쟁우위이다. 아래에서는 이들에 대해 각각 살펴본다.

 

(1)국가 간의 차이

 생산요소비용의 국가간 차이에 따른 비교우위는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가장 일반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각각의 국가는 요소부존도면에서 서로 다르다. 이는 국가 간에 생산요소이 이동이 자유롭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 국가 간의 요소부존도 차이는 생산요소비용의 차이를 가져온다. 기업이 수행하는 가치활동들은 요소집약도면에서 각각 다르다. 따라서 각각의 가치활동이 집약적으로 사용하는 생산요소의 비용이 가장 저렴한 국가에 가치활동을 배치하는 경우 비용상의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2)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는 기업의 생산규모가 커짐에 따라 단위당 생산비가 감소하는 현상이다. 기업은 전 세계로 시장을 확대함으로써 생산, 마케팅, 재무, 연구개발, 운송 및 구매 등의 가치활동 전반에 걸쳐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규모의 경제는 그 자체가 정태적인 개념이지만 경험효과 또는 학습효과를 통해 규모의 확대에 따른 통태적인 이익도 발생한다. 규모의 경제를 확보할 수 있을 정도로 생산량을 확대한 기업은 경험을 축적하게 되고 경험곡선의 기울기에 비례하여 단위당 생산비용의 절감도 점진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일반적으로 경험효과는 누적생산량이 2배로 증가함에 따라 단위 생산원가가 일정비율로 떨러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3) 범위의 경제

 범위의 경제는 2개 이상의 제품을 연계하여 생산할 때 소요되는 비용이 이들 제품을 ㄹ별도로 생사 낳는 경우에 소요되는 비용보다 더 적은 경우에 존재한다. 범위의 경제는 다각화된 기업에서 비용보다 더 적은 경우에 존재한다. 범위의 경제는 다각화된 기업에서 투자나 비용을 공동으로 분담할 때 발생한다. 또한 범위의 경제는 자산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을 때에도 발생하다.

 범위의 경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첫째, 다각화된 기업은 생산설비나 상표명과 같은 유형·무형의 자산을 여러 사업에서 또는 여러 시장에서 공유할 수 있다.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데 이용될 수 있는 유연생산시스템은 기업이 범위의 경제를 어떻게 활용하고 잇는 가 여러 제품이나 시장에서 공유하고 있는 또 다른 예이다.

 둘째, 기업외부 관계의 공유에 연유하는 범위의 경제가 있다. 기업외부관계란 소비자, 공급업자, 유통업자, 정부와 기업의 관계이다. 다국적은행은 어느 한 국가에서만 영업활동을 하는 은행에 비해 여러 국가에 걸쳐 활동하는 고객에게 상대적으로 더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발생하는 범위의 경제가 있다. P&G는 서로 다른 국가에 위치한 자회사들이 개발한 기술을 종합하여 신제품을 개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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